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30~31일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 참석해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강조한다.

청와대는 25일 “문 대통령과 주요국 정상급 인사 및 국제기구 수장 60여명이 참석하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오는 30∼31일 이틀간 개최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는 정부 기관과 함께 민간 부문인 기업·시민사회 등이 파트너로 참여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려는 글로벌 협의체다. 지난 2018년 덴마크에서 1차 정상회의가 개최된 데 이어 두 번째 정상회의다.

한국에서 개최되는 올해는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진행된다.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화상으로 이뤄진다.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 정상회의 공식 개최를 선포하고, 이튿날 정상 세션에서 의장으로서 녹색회복 탄소중립에 대한 회의를 주재한다. 폐회식에서는 ‘서울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는 코로나 위기 속에 우리가 개최하는 최초의 환경분야 다자회의”라며 “국제사회에서 기후정책 수립·실현에 있어 개도국과 선진국을 아우르는 포용적 리더십,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의 정책·신산업·신기술을 알릴 기회”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직전 1차 P4G 정상회의 개최국인 덴마크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와 화상 정상회담도 개최한다.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 방안, 올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은 양국의 관계 발전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