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에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포괄적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토대로 긴밀히 협력해 북한과의 외교· 대화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를 풀어가기로 했다.

한미 정상은 22일 오전(미국 현지시간 21일)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등 한반도 현안 공조, 코로나 백신 및 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선진 기술과 한국의 생산 역량을 한미 백신 글로벌 포괄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가진 백신 기술과 한국의 바이오 생산능력을 결합해 백신 생산을 촉진해 전세계에 백신을 더 빠르게 공급하는 등 향후 전염병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게 됐다. 나아가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 차원에서 한국군 55만명에 대한 백신 직접지원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사와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SK바이오사이언스-노바백스-보건복지부' 간 백신의 개발과 생산협력 MOU가 체결돼 사실상 ‘글로벌 백신 허브’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한미 정상은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산업에 대한 공급망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맞춰 삼성전자·SK·LG·현대차 등이 총 44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빨라져 첨단 신흥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한미는 민간 우주탐사, 그린에너지 등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 한미 정상은 “2018년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합의에 기초한 대화가 필수적”이라고 공동성명에 명시해 대화를 통한 대북접근 기조를 재확인했다. 이를 위해 바이든 대통령은 성 김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하며 대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두 정상은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협력하고,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을 계속 추진하기로 약속했으며,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진을 지원한다는 의지도 공유했다.

아울러 한미 미사일 지침도 완전 해제됐다. 42년 만에 한국이 미사일 주권을 회복한 것으로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은 물론 우주로켓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예정을 훌쩍 넘긴 3시간여의 정상회담을 이어갔으며, 회담은 마스크를 벗은 채 진행됐다.

회담 외에도 문 대통령은 알링턴 국립묘지 헌화,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전 참전용사 명예훈장 수여식,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 등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일정을 소화했다.

방미 일정을 마무리한 문 대통령은 “최고의 순방이었고, 최고의 회담이었다”며 3박5일간의 순방에서 한미 간 백신·경제협력·대북정책 공조에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뒀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후 귀국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