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시행하면서, 일상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신 협력이 핵심 의제라는 점을 재확인한 것으로 양국간 협력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12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다음 주에 있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주된 논의 의제 중 하나가 한미 간에 백신 파트너십"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한미 양국의 백신 파트너십 강화가 꼽힌다. ‘백신 스와프’를 통한 수급 문제 해결, 기술이전을 통한 국내에서의 백신 생산 등이 구체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경제의 강한 반등이 이어지고 있는 흐름에 정부의 의지를 더해 올해 경제성장률 4% 이상 달성이 희망사항이 아닌 현실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성장을 분배로 연결시켜 코로나 불평등을 완화해 나가는 것”이라며 “일자리 회복 흐름이 몇 달 더 이어져야 코로나 이전보다 나은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다. 민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에게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 임명된 총리가 평소 현장과 소통을 중시해온 만큼, 총리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함께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답을 구해달라”면서 “요즘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재 사망사고 소식에 매우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다. 문제해결은 회의에서 마련하는 대책에 있지 않고, 현장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명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