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김제 지평선 산단 폐기물 처리장 저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상임위원장 강복석)가 새롭게 출범했다.

폐기물처리장 저지를 위해  일반 시민, 청년회, 기업관계자, 지역농협도 본격적으로 나서서 힘을 보태고 있다.

대동 농업기계 황인환 대표는 “호남 최대의 곡창지대인 김제평야에 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온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용지면 농원마을 김광보 청년회장은 “환경오염의 폐해로 이미 익산 잠정마을과 고창 외일·외토마을 주민들이 암과 사투를 벌이며 하나둘 죽어 나가고 있는 것을 보면서 머지않아 우리에게도 닥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앉아서 당할 순 없었다. 오늘 적게나마 마을 주민들이 모아준 성금을 마련해 대책위에 힘을 보태 주고자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백산농협 강원구 조합장은 “만약 폐기물처리장이 김제평야에 들어서면 수도작 농업 붕괴는 말할 것도 없으며, 오염된 농.축산물은 어느 지자체서도 팔아주지 않을 것이다. 특히 GAP 인증을 받은 김제 쌀은 곧바로 인증 취소 통보가 날아올 것이 분명하다”면서 “김제시 농업인을 비롯한 전 시민이 한 몸이 돼서 막아내야 한다. 백산농협을 비롯한 모든 농협조직도 범시민대책위와 함께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은식 사무국장은 “폐기물처리 사업 진행 절차.내용 등을 들여다보면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있어 현재 대책위 차원에서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며 “업체에겐 단순히 황금알을 낳는 노다지로 보이겠지만, 우리 농촌 들녘을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하는 시한폭탄이다. 그 때문에 넓게 보면 환경오염을 비롯해 국토가 유린되고 식량 주권을 책임지고 있는 농업 부분을 파괴하는 주범이다. 더불어 국민 건강까지 좀먹는 해악으로 자리 잡게 되기 전에 하루빨리 수면위로 올려서 전국적 공론화 문제로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농민.농업.농촌을 위한 ‘공익법률센터 농본’의 개소식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하승수 변호사는 "이제부터라도 폐기물 발생지 원칙이 지켜져야만 하고, 아울러 소각 처리 방향도 논의돼야 그나마 농촌공동체가 덜 파괴되면서 보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