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구의 날’을 맞은 22일 ‘탈석탄’ 노력 적극 동참과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추가 상향‘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화상으로 주최한 세계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강화된 기후대응 행동’을 주제로 연설했다. 이번 회의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영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주요국 정상들이 총출동했다.

폐플라스틱 재생 원단으로 만든 친환경 넥타이를 매고 연설에 나선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전 세계적인 기후대응에 함께 하는 두 가지 액션플랜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절대 배출량을 217년 대비 24.4% 낮추고 2050년 배출량을 제로화하겠다고 계획했다. 그러나 2030년 목표치가 기후협의체 권고에 미치지 못함에 따라 추가로 끌어올려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선제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무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보완 조치와 연결돼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 흐름인 ‘탈석탄’에도 동참한다. 문 대통령은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미 미국·영국·독일·프랑스 등 주요 20개국과 경제협력개발기구 11개국이 석탄발전 금융지원을 중단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석탄발전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어려움이 감안되어야 한다”며 “적절한 지원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내 관련 사업과 기업, 일자리 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책 수립과 함께 국내외 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투자하는 ‘녹색금융’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문 대통령의 회의 참석에 대해 “한 미간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강화해 다각적 차원의 한미동맹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이 5월 30-31일 주최하는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도 당부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해양쓰레기 씨글래스(폐유리)를 활용한 P4G 공식 라펠 핀을 착용하는 한편, LG와 SK의 파우치형 전기 배터리, 삼성의 차량용 배터리 모형을 연설장인 청와대 상춘재에 전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미중 갈등 속에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면해 눈길을 모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에서 오는 2030년까지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