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상공의 날을 맞아 “이제 경제반등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경제계에 선도국가 도약을 협력을 당부했다. 특히 변화의 시기 기업의 역할을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따뜻한 자본주의의 시대를 열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해 “기업인, 상공인들의 노력이 우리 산업과 무역을 지켜냈다”고 격려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백신 접종에 더욱 속도를 내 집단면역을 조속히 이루고, 추경에 편성된 소상공인 긴급피해지원 예산 등을 신속히 집행해 경기·고용 회복의 확신한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를 지켜준 기업들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며 “고용유지 지원 비율을 90%로 높이고, 대상 업종을 넓혀 하나의 일자리도 함께 지켜내겠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기업의 영업이익만이 아닌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따뜻한 자본주의를 화두로 꺼냈다.

문 대통령은 “올해를 모두를 위한 기업 정신과 ESG 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삼겠다" 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제도를 개선하고 ESG 표준 마련과 인센티브 제공도 추진하겠다" 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 많아질수록 기업과 개인, 경제와 환경이 공생하는 새로운 시대가 빨리 도래할 것이고 우리 사회의 포용성도 더욱 커질 것" 이라고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최태원 대한상의 신임 회장의 취임을 축하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와 업계를 잇는 든든한 소통창구가 돼주시길 바란다. 정부도 언제나 상공인들과 기업을 향해 마음과 귀를 활짝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