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경제가 빠른 회복 추세에 있다면서 코로나 불평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경기를 회복하고 4차 재난지원금도 신속하게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와 정부서울청사·정부세종청사를 화상연결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IMF 등 국제기구들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하고 수출·투자·소비심리 지수도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이 포용적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4차 재난지원금과 새로 추가된 농어민에 대한 지원도 신속하게 집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지금은 방역이 곧 경제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에 매진해주기 바란다”며 “4월부터 일반 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도 시작되는 만큼 공정성 있게 접종순서를 꼼꼼하게 정하고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법정 최고금리를 20%로 인하하는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 시행령이 의결됐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208만 명에 달하는 고금리 채무자들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국민과 한 약속을 지켜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정부에 따르면 현 정부의 채무조정제도, 연체이자 제한 등으로 2017년 말 94만 명이 넘었던 금융 채무 불이행자 수가 지난 2월 80만 명 수준으로 감소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 위기 상황을 버티는데 금융의 역할이 매우 컸다”며 “앞으로도 포용금융의 저변을 더욱 넓히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금융 당국과 금융업계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