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산업단지 대개조 공모사업에 전북 군산-익산-완주-새만금 산업단지 4곳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미래 상용모빌리티산업의 글로벌 거점화가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24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열고 올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전북을 비롯해 경기, 경남, 부산, 울산 등 5곳을 선정했다. 4차산업 혁명이 도래하고 산업환경이 변화하면서 지역 노후산단을 지역 혁신 거점지역으로 육성,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대형프로젝트로 지자체가 지역 거점 산단 육성계획을 수립하면 정부가 이를 보완하고 평가해 3년 동안 관계부처 예산을 집중투자 하게 되는 사업이다.

지역 입장에선 노후산단의 체질개선과 함께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추진할 수 있단 점에서 큰 기대가 모아진다. 오는 2024년 까지 39개 사업에 4945억 원을 투입, 110개사의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160건의 기술혁신 과제를 수행하겠다는 게 도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군산산단과 새만금 국가산단은 상용모빌리티 생산거점과 실증기지로, 익산 제2일반산단은 뿌리·부품소재공급기지, 완주과학산단은 수소공급중심으로  특화되면서 이를 통해 1만 명 고용창출, 1조6000억 원의 매출실적을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전북이 미래형 자동차산업과 수소산업의 메카로 우뚝 설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다시하나 놓이게 된 셈이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된 5개 지자체 세부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한 뒤 오는 12월 사업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산업대개조 사업이 지역 산업생태계를 강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보다 철저하고 완벽한 세부계획을 수립하지 못하면 기대이하의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배제할 수 없다.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을 통한 변화의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다. 수십 년 된 낡은 산단을 전면개조해 신산업을 유치하는 기반을 조성해야 하는 하드웨어 개편작업에서부터 기업유치, 인력양성 등 필수적으로 따라야할 후속조치의 시기적절한 뒷받침은 실천단계에서부터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에 그렇다.

지역경제 회복과 혁신을 통한 전북대도약의 과정에 반드시 필요하고 성공적인 환골탈퇴를 해야 하는 사업이다. 도의 계획이 정부결정으로 이어져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세심히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