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구축하기 위해선 내년 대선공약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이재 의원(전주4)은 16일 제379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현재 상황으로 보았을 때 새만금에 빅데이터 밸리를 구축하기 위해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사업 기간을 앞당기기 위해선 내년 대통령 선거와 연계해 대선 공약화는 물론, 향후 특별법 제정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정부의 지역균형뉴딜 방침과 SK컨소시엄의 투자로 새만금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은 만큼 전북도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국가 빅데이터 밸리 구축을 앞당기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10년만에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빅데이터 선진 도시인 중국 구이저우성의 구이양(貴陽)시를 예로 들었다.

김 의원은 “중국 구이양(貴陽)시는 본래 농사를 지을 땅조차 없는 가난한 도시였지만 애플, 폭스콘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뿐 아니라 4차 산업 관련 50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하고 있다“며 “지난 2014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지정된 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곳에서 거래되는 거래량이 지난해 700억원 정도로 추산되며, 이 중 16.7%가 금융데이터로 자산운용중심의 금융 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전북도의 상황과 유사하다.

김 의원은 또 “중국의 경우 12개 성에 빅데이터관리국이 있고, 대도시로는 광저우시를 비롯해서 21개 시에 빅데이터관리국이 있다”며 “우리도 최소한 과단위 빅데이터조직은 물론 공무원들을 대상으로한 빅데이터교육을 의무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내 SK 데이터센터 조성을 기회로 삼아 공공·민간 데이터센터 추가 유치를 통한 새만금 데이터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대통령 공약사업에도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올해부터 빅데이터 조직의 확대를 위해 주력산업과에 ICT산업기반팀과 융합산업팀을 신설해 빅데이터 업무를 전담할 계획이다”며 “공무원들이 빅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교육을 확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