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완묵 전 임실군수가 명예회복을 위해 법적대응에 나섰다.

강 전 군수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임실군수에 당선됐으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2013년 8월 군수직을 상실했다. 불법선거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기소된 강 전 군수는 7차례의 재판을 받았으며 대법원 파기환송을 2차례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됐다는 것이 이번 명예회복의 핵심 포인트다.

특히 강 전 군수가 이명박 정권 시설 국정원 사찰을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명예회복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달 18일 배진교 정의당 국회의원이 공개한 문건과 강 전 군수가 ‘임실군수 시절 사찰 관련 자료’를 국정원에 정보공개 청구한 자료를 통해 밝혀졌다.

강 전 군수는 정치권에서 국정원 사찰 공방이 있기 전 ‘내놔라 내파일 시민행동’ 차원으로 요청한 국정원에 본인 관련 ‘재판동향 보고 및 관련 처리방안에 대한 자료’, ‘기타 청구인 관련 국정원 내 사찰동향 파악 자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강 전 군수가 제출 받은 문건에는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조사‘라는 제목이 붙었으며 “지역민 대상 공개특강을 주최하며 박원순·한명숙 등 좌파 야당인물 위주로 강사진을 초청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종북 좌파의식을 주입한다”고 적었다.

사찰 내용에 대해 강 전 군수는 “이는 사실상 블랙리스트 작성”이라며 “임실군수 시절 다양한 형태의 군정운영 어려움과 대법원 파기환송을 2번 이상 당한 사건의 시작이었을 것“이라고 봤다.

이어 “재판동향 보고와 관련해 처리방안에 대한 자료를 보완해 국정원에 더 많은 정보공개를 요청할 것”이라며 “다른 피해자들과의 연대를 통해 끝까지 진실을 밝히고 문건 작성자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