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무료 예방접종이 이달부터 시작된다. 지난해 1월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해 온 국민을 불안과 공포 속에 보내게 한지 1년여 만이다. 정부는 코로나 환자를 돌보는 요양병원 등 고위험의료기관 종사자를 시작으로 상반기 중 전국의 20%인 1030만 명에 대한 접종을 마치고 하반기엔 만성질환자와 소방·경찰·교육·보육시설 종사자들에 이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확대, 올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이 가능한 전 국민 70% 접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전북도에서도 1분기 안에 10만3천여 명의 고위험의료기관 종사자들에 대해 우선 백신접종을 하고 이후 18세 이상 154만 명에 대한 순차적 예방접종에 나설 계획이다. 수개월이면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1년 이상 지속되면서 서민경제가 최악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일상이 멈춰버린 고통에서 이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속에 새로운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인 만큼 물론 과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56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 했고 2000만 명분에 대한 추가 구매계약을 추진 중이지만 모든 물량이 차질 없이 순차적으로 도입된다는 보장은 없다. 우리보다 앞서 백신을 구입해 접종을 시작한 유럽 국가들이 공급차질로 목표 계획을 수정해야 할 만큼 백신공급은 심각하게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정부역시 여러 종류의 백신을 들여와야 하고 세계적 수급 불안정을 인식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안정적으로 백신 공급받아 지속적인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는 원칙강조 밖엔 답이 없는 상태다. 집단면역 형성은 백신의 안정적 공급을 통한 속도감 있는 접종이 관건이이지만 이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그렇다. 고령자에 대한 임상실험이 부족한 백신도 있고 바이러스 변이에도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인지 여부 역시 과제다. 여기에 신속한 접종을 위한 의료기반시설 구축 또한 세심하고 촘촘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처음 맞이한 상황에 대한 대처라 허점이 없을 수는 없지만 이를 최소화하고 혼란을 줄이기 위한 더 큰 과제가 주어졌다는 위기감속에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정부는 제기되는 많은 지적을 흘려듣지 말고 국민 역시 정부를 믿고 방침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계획대로 예방접종이 이뤄진다 해도 올겨울이 임박해서야 집단면역 목표치에 도달하게 되는 것 아닌가. 한 치의 허점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모두가 다시 한 번 지혜를 모아 함께 가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