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할 2차 개각 시기와 규모에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6일 추 장관은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하며 문 대통령에게 사직 의사를 밝혔다. 당시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사의 표명에 “시대가 부여한 임무를 충분히 완수해준 것에 감사하다. 마지막까지 소임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곧바로 수용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심사숙고한 결과를 낼 수 있음을 내비쳤다.

2차 개각이 이뤄진다면 원포인트 보다는 국정 후반 동력을 일신하기 위해 교체 폭을 넓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행안부, 국토부, 복지부, 여가부 장관 등 4개 부처를 교체하는 개각 인사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는 “보궐선거와 관련된 수요 등 인사수요가 있을 수 있다”며 2차 개각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두 차례 개각을 예고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공수처 통과로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 제도화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만큼 추-윤 갈등으로 피로도가 높아진 민심을 추스를 수 있는 개각이 이뤄질 것이란 분위기다.

다만 시기상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에 맞춰 내년 1월 법무부 장관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연말보다는 연초 개각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18일 공수처장 후보 의결이 국회에서 불발된데다, 법무장관 후임 검증에도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2차 개각 대상에는 서울시장 출마가 거론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현 정부 장수 장관들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