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경제정책 기조로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제시하고, 그 시작은 코로나 위기의 확실한 극복이라고 강조했다.

17일 문 대통령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1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보고받고 “내년을 한국 경제 대전환의 시기로 만들어야 한다. 그 시작을 코로나19 위기의 확실한 극복”이라며 “K방역의 역량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재확산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우선 내년도 확장 예산을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투입해야 한다”면서 “백신 보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피해 업종과 피해 계층에 대한 지원도 ‘신속’을 생명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임대료 경감 지원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아울러 “늘어난 시중 유동자금이 미래를 위한 투자로 흘러들게 해야 한다”며 “지금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제2 벤처붐을 더욱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공과 민간이 합심한 고용회복 노력과 함께 “방역이 안정되는 대로 소비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투자와 수출에 대한 지원도 늘려야 한다”고 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그리고 지난주 국회를 통과한 공정경제 3법에 대해서는 “상생과 포용을 위한 힘찬 발걸음이자 선도형 경제 도약의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경제인들에게는 “공정경제 3법이 기업을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건강하게 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길이라는 긍정적 인식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상황과 관련해서는 “전 세계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우리 경제는 정말 잘 해왔다”며 "올해 우리 경제가 거둔 가장 큰 수확은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의 가치를 높인 것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이제는 '코리아 프리이엄'으로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제정책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경제자문회의 위원들과 정세균 국무총리 및 관계부처 장관, 이낙연 민주당 대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이 참석해 ▲경제·방역 균형전략 ▲거시경제 안정적 운영방안 ▲한국판 뉴딜 가속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