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전주 에코시티에 이마트 출점의향서를 제출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에코시티 내 대형마트 입점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앞서 코스트코와 신세계측은 창고형 대형마트 운영의사를 내비쳤으니 김승수 전주시장이 소상공인 보호를 이유로 불허방침 입장을 고수해 에코시티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산 바 있다.

24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최근 신세계 측이 송천동 2가 1329-2번지 에코시티 내 상업지구 1만2060㎡(3638평)의 부지 소유자인 동경에코하우징에 출점의향서를 제출했다.

출점의향서는 임대조건으로 부지 소유자 동경에코하우징이 지하1층·지상3층에 옥상주차장을 포함한 5층 규모 건물 개발을 골자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건물 설계를 마친 가운데 향후 들어설 대형마트는 전체부지 가운데 5500㎡여(1700평) 규모로, 지하 1층 고객전용 주차장·지상 2층 의류·지상 3층 식당가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대형마트 입점여부는 올해 초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신세계·동경에코하우징과 중재에 나선 결과로, 임대료·시설건축 등 입점에 대한 제반 사항 논의를 6개월여 이어온 끝에 최종 타결했다.

신세계 측의 에코시티 대형마트 입점은 정동영 대표가 지난 6월 ‘에코시티 민원해결 주민 토론회’에서 처음 발표하면서 이목을 모았다. 당시 정 대표는 “대형마트 부지 소유주가 이를 상업시설로 개발한 후 지하1~2층을 임대해준다면 이마트가 들어와서 장사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면서 신세계 측의 입장을 전달했다.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 역시 이 자리에서 “전주시도 행정적으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신세계 측의 이번 출점의향서 제출에 따라 이르면 내년 1월 신세계와 동경에코하우징 간의 본계약 체결 및 공사 착공을 앞두고 있다. 건축허가 권한을 갖고 있는 시 역시 주민 토론회에서 행정적 지원을 밝힌 바 있고, 창고형 매장에 대해서만 불허 방침을 세우는 등 일반 대형마트에 해당하는 이마트 입점은 큰 무리 없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그간 에코시티에 입주한 주민들이 생활 편의시설인 대형마트가 주변에 없어 ‘신도시에 대형마트 하나 없느냐’는 등 불편과 불만이 많았다. 이 문제가 해결돼 다행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마트가 전국적으로 철수하고 있는 국면에서 에코시티에 입점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에코시티 주민들의 힘이 컸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