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을 비롯한 호·영남 10개 자치단체가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손을 잡은 가운데 발굴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선결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전북의 가야 유적 750여 곳 중 국가 사적은 단 1곳뿐으로 국가 사적이 아닌 곳은 모두 지방비를 들여 발굴 조사를 해야 하지만 열악한 지방 재정 탓에 작업은 더뎌 특별법 제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전북도는 28일 경남도청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종진 문화재청장을 비롯해 이환주 남원시장, 곽용환 고령군수, 허성곤 김해시장, 조근제 함안군수, 한정우 창녕군수, 백두현 고성군수, 문준희 합천군수 등이 참석했다.

문화재청과 관련 자치단체는 이날 협약을 통해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행정과 재정적인 공동 노력을 펼치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등재 이후 가야고분군에 대한 통합적인 보존관리와 활용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이처럼 호·영남 10개 자치단체가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나섰지만 전북의 가야 유적 발굴은 예산 부족으로 작업이 더딘 실정이다.

현재 전북지역 가야 유적은 총 751곳이지만 이 중 발굴 조사 비용을 국비로 지원 받을 수 있는 곳은 최근 국가 사적으로 지정된 남원 두락리와 유곡리 고분군뿐이다.

영남의 경우 이미 26곳이 사적으로 지정돼 국비 지원을 받고 있어 전북은 뒤늦게 10곳을 선정해 국가 사적 지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때문에 국회에서 가야 유적에 한해 지방문화재로 지정되면 국가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이 준비 중으로 가야 유적 복원을 위한 특별법의 국회통과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하고 있다.

또한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유적에 대한 고증 발굴도 필요하다. 세계유산은 세계유산협약이 규정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으로서 가치를 인정 받으려면 고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남원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 40기 중 일부 몇 개의 무덤만이 가야 무덤으로 규명된 상황에서 고분 1기를 발굴하는데 드는 비용이 2억원 이상이 들어 예산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특별법 제정이 더욱 절실한 이유다.

도 관계자는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이 세계유산 확대 추진대상에 선정을 계기로 20억여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발굴과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발굴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정부가 국정 과제로 지정한 가야사 연구에 걸맞게 정부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