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운영비 141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박철웅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1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이 배정되지 않아 ‘보육대란’이 우려돼 우선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기간은 오는 12월 말까지이며, 예산은 141억원이다. 이로 인해 우려했던 보육대란은 당분간 막을 수 있게 됐다.

앞서 도는 어린이집이 경영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자 지난 2월 의회와 협의를 거쳐 누리과정 운영비 3개월(1~3월)분 47억원을 긴급 지원한 바 있다.

이번에 지원되는 운영비는 어린이 1인당 총 29만원의 누리과정 지원금 가운데 교육비 22만원을 제외한 7만원이다. 이 예산은 어린이집 담임 보육교사 수당과 교재·교구비, 급식·간식비, 보조교사 인건비 등으로 쓰인다.

이처럼 도가 누리과정 예산을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보육대란이라는 파국을 막기 위해서이다.

실제 도내 어린이집들은 7개월째 운영비 지원이 끊기면서 곳곳에서 문을 닫고 있으며 보육교사들의 무더기 실직사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623곳이던 도내 어린이집은 지난 4월에는 1584개로 39개나 문을 닫았으며, 지난 3월 1801명이던 보육교사들도 급여를 제대로 받지 못해 생활고를 겪으면서 5개월만인 8월 말 현재 1583명으로 무려 218명이 줄었다.

현재 보육료와 운영비가 한 푼도 편성되지 않은 곳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전북이 유일하다.

박철웅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이번 지원은 보육현장의 대란을 막기 위해 마련한 한시적인 대책인 만큼 도 교육청과 협의해 누리과정 운영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예산 지원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북어린이집연합회도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김옥례 전북어린이집 연합회장은 “전북도가 예산을 지원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정부와 도교육청은 어린이들의 평등하고 안정적인 교육을 위해 누리과정예산을 편성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도 교육청 관계자는 “무상교육은 정부가 해결할 일이라는 교육청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북도가 어린이집 운영위기를 해결하려고 나선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이 참여하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내년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결의하면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에 따른 보육대란이 내년에도 재현될 것으로 보여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