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일 군수 “전주대대 이전 결사 반대...백지화 관철”

-“결집된 군민 뜻 모아 전주대대 이전 반드시 막아낼 것”

 

박성일 완주군수와 정성모 완주군의회의장은 23일 완주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대대(예비군)의 완주군내(봉동읍 소재, 106연대)로 이전하는 전주시의 계획에 대해 강력한 항의와 유감을 표명했다.

박성일 군수는 특히 절대불가 입장과 함께 “전주대대 이전을 9만6000여 군민과 함께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천명했다.

박 군수는 이날 “전주시가 전주대대 이전과 같은 매우 민감한 사안을 당사자인 완주군과 일체의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자치단체간 상생과 화합의 정신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제 군민들의 강력하고 결집된 반대 의견이 모아진 만큼 완주군이 앞장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전주대대 이전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또 “전주대대 이전이 마치 완주군과의 협의가 필요 없고, 사실상 국방부가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왜곡 보도함으로써 완주군과 군민의 갈등을 조장하고 군민 불안과 행정불신을 증폭시킨 전주시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봉동읍 106연대 일원은 완주군 15만 자족도시 건설의 핵심 사업인 완주 테크노밸리 2단계 조성과 미니복합타운 건설, 그리고 4000여 세대 대단위 민간공동주택이 조성되는 완주군 심장부이자 완주군 중추 도시개발계획 지구이다.

이에 오래전부터 지역 주민들은 완주 발전을 위해 106연대 자체를 타지역으로 이전해야 함을 국방부 등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오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처럼 민감한 시기에 전주시가 전주대대 이전을 위해 완주군 주민과 행정간 갈등을 유발·조장하는 행위는 몰상식과 파렴치, 지역이기주의 행정의 극치를 보여주는 행태로 보인다.

박 군수는 이에 “전주시가 전주대대 완주군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10만 완주군민의 뜻을 무시하고 어떠한 계획과 절차라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전주시에 있으며 완주군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성모 의장은 2대대는 전주 방위를 책임지는 부대로서 완주로 이전한다는것은 맞지않으며 몇년지나면 106연대도 다른곳으로 이전해야 할 상황에서 전주 2대대가 완주로 이전한다는것은 절대 불가하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10시 전주예비군대대 완주이전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소병래)는 봉동읍 주민자치센터에서 ‘전주대대(예비군)의 완주군내(봉동읍 소재, 106연대) 이전 저지를 위한 발대식과 함께 대책회의를 가졌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