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서장 김원술)는 소방대상물 관계인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점검비용을 줄이기 위해 「소방시설 점검 장비 무상대여 서비스 」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소방안전관리 대상물의 관계인은 연 1회 이상 소방시설 등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30일 이내에 관할 소방서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건물 관계인 대다수가 점검 장비를 보유하지 못 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대행업체에 의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안소방서는 소방대상물 관계인이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소방서에 열·연기감지기 등 점검기구 5종에 대한 무상대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0여명의 건물관계인이 무상대여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검기구를 추가 비치하는 등 대여 장비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원술 서장은 “경기침체로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자율안전관리에 힘써주는 소방대상물 관계자들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점검 장비 무상대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점검이 필요한 관계인은 소방서에 방문하여 사용방법 등을 안내받고 직접 점검을 실시하여 자율안전관리 능력 향상 및 비용점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부안소방서 방호구조과(☎580-124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