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종합민원실이 주민을 위한 맞춤형 종합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7일 군에 따르면, 군청 민원실을 찾는 주민을 위해 민원안내 자원봉사자 도우미 서비스를 비롯하여 공인중개사 무료상담 서비스, 민원편람 제공 등 불편함 없는 민원실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주민이 참여하는 민원안내 자원봉사자 도우미는 군청 종합민원실을 찾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민원안내, 민원신청 대필 등 주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새롭게 제작한 민원편람을 비치하여 민원에 관련한 궁금 사항을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고, 노약자,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배려창구 운영 및 민원인 북카페, 열린 상담실 조성을 통해 편안하고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민원행정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매 분기마다 수립하여 주민불편 사항 수렴을 통해 제도개선에 앞장서기로 했다.

김춘식 종합민원실장은 지속적으로 주민을 위한 민원시책 발굴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친절교육을 강화해 “민원인의 만족도 및 직원 친절도를 향상시켜 완주군 종합민원실이 으뜸 국민행복민원실로 탈바꿈해 주민감동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과 공직자가 소통하고 서로 체감할 수 있도록 종합민원실 직원들은 방문민원 응대요령, 전화예절 중요성, 경청의 기술, 친절교육 등 민원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 교육을 받는 것은 물론 실제 경험을 통한 친절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