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서울특별시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6 성공귀농 행복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귀농 및 청년창업 유치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박람회는 ‘농어촌 행복 라이프, 출발에서 성공까지’라는 주제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는 농작물 생산뿐만 아니라 상품을 가공하고 향토자원을 이용해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서비스업으로 확대시켜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6차 산업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정책홍보관, 귀농귀촌상담관, 귀농산업관, 성공귀농과 행복귀촌의 사례 강연장 및 세미나관 등으로 운영됐다.
부안군에서는 (사)부안군귀농귀촌협의회 회원 6명과 관계공무원 등이 참가해 귀농귀촌을 위한 사전준비부터 지원정책, 제4회 부안마실축제 홍보, 관광홍보물 배부,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사업, 농촌정착 지원사업과 귀농인 집 리모델링 사업, 체재형 농가실습단지 조성사업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안만의 차별화된 귀농귀촌 시책과 군정 주요 정책 등을 중점 홍보했다.
또 적극적인 성공귀농·청년창업 유치를 위해 관내 귀농인들이 생산한 버섯, 울금, 아로니아 등 다양한 농·특산물 가공품을 전시해 각광을 받았다.
부안군 관계자는 “부안군 귀농귀촌 전입세대가 최근 3년간 폭발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며 “앞으로도 박람회·홍보관·귀농학교 운영 등을 통해 귀농귀촌, 청년창업 유치뿐만 아니라 귀향운동도 역점사업으로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