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없는 전주대대 완주군 이전 반대’ 지역 주민 발끈

최근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주대대 완주군 지역 이전과 관련, 일부 정치권이 반대 입장을 보이자 이전 예정 지역 인근 주민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전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실익보다는 정치 논리에 따른 명분없는 무조건적인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전주시가 거론하고 있는 전주대대 이전부지는 완주군 봉동읍 소재 106연대 본부로 기존 군사시설 보호구역안에 5만평의 토지를 매입하고, 2017년까지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전 시설로는 병기본 훈련장, 통합병영생활관 및 식당, 독신숙소, 아파트, 단독관사, 창고 무기고 등으로 기존 영점사격장 시설을 개선(방음벽, 피탄방호벽 설치)하고 106연대 본부 진입도로를 확장할 예정이다.

특히 전주시는 2019년까지 이미 국방부의 이전 통합계획이 예정된 상황에 이전이 확실시되는 만큼, 조금 일찍 이전을 추진하면 반대 급부로 106연대 본부 진입로(500미터 정도)의 군사보호시설구역 지정을 해제하고 인근 지역(신봉, 용암 제상마을)의 주민숙원 사업 해결에 예산 지원 등 적극적인 협의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예정 인근 지역 주민 A씨(65, 제상리)는 "전주대대가 혐오시설도 아니고 기존 군사보호시설구역으로 묶여 그 동안 불편한 점이 많았다“며 ”진입로만 풀어줘도 지가 상승 등 이득이 있어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고 하루 속히 이전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의회 K의원은 "전주시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이전계획과 언론 발표 등 절차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불만이지만 지역주민이 원하는 일이라면 주민의 뜻을 겸허히 따르는 것이 의원의 본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