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행사 많은 가을철“스미싱”주의하세요.

벌써 여름이 끝나가고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한 가을이 왔습니다. 가을이면 특히 각종 행사가 많은데요. 이를 악용한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사용자를 겨냥해 무료 쿠폰, 스마트 명세서 등의 ‘낚시성’광고문자를 보내 이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휴대전화에 설치되고 소액결재가 되는 방식으로 돈을 빼가는 신종 사기수법이다.

특히, 스미싱은 "돌잔치 초대장, 결혼 청첩장 안내" 등 문자메시지 사용환경에서 익숙한 문구나 단어들로 접근하거나 또한 상대방과 문자를 주고받던 중 ‘스미싱문자’가 갑자기 등장해 마치 문자를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보내는 것처럼 전송되기도 해 누구나 쉽게 피해를 당할 수 있다.

스미싱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청첩장 메시지와 안부 문자 속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자 또한 소액결제 서비스를 차단 요청하거나 스마트폰 보안 앱 설치도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만약 문제의 스미싱 인터넷주소를 클릭해 피해가 발생했다면 신속히 경찰에 신고하여‘사건사고확인원’을 발급 받아 이를 통신사에 제출하면 피해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정읍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사 황시연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