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10+∝ 중추도시권(지역중추도시권)’ 육성 정책 명칭이 지역중추권이 아닌 도시권으로만 바뀔 것으로 알려져 전북도에 어떤 영향을 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도에 따르면 국토부가 당초 광역권 중심 개발 전략으로 짜여졌던 지역중추도시권 정책을 소규모 중소도시들의 반발을 감안해 ‘도시권육성정책’으로 명칭 변경을 검토 중이다.
당초 지역중추도시권정책은 지역균형발전 또는 낙후지역에 대한 배려나 지원이 아닌 광역권 중심의 사업으로 자칫 전북도 등과 같은 비광역권 도시는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상당했다. 그러나 정부가 도시권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대상 폭을 중소도시로까지 크게 확대해 전북권 중소도시에게도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다만 아직 명칭만 변경됐을 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나 발전 로드맵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속단하기는 이르다.
도는 정부의 당초 균형발전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도시권육성정책에 무엇보다 낙후된 지역을 우선 배려·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입장이다. 명칭만이 아닌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도시권육성정책 등을 통해 보여줘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한편 이번 주내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전국 기획관 회의가 열린 후 이달 말에서 다음주 초께 도시권 육성계획 가이드 라인이 발표될 예정이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