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운영위원회는 13일 도교육청 인사실태 조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인사특위)을 최종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대다수 위원들이 여전히 반대표명을 하고 있어 후폭풍이 예상된다.
10일 도의회 운영위원 10명(위원장 제외)의 찬반의견을 조사한 결과 찬성 3명, 반대 3명, 중립 1명, 표명유보 3명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표명유보 의원 대부분은 찬성보다 반대의견 쪽에 가까웠다.
찬성의원은 이성일, 정진숙, 김정호 의원이 반대의원은 김대중, 조계철, 오은미 의원이었으며 강병진, 김현섭, 김종철 의원은 유보, 김종담 의원은 중립이었다.
운영위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 미료안건으로 남기고 5월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13일 운영위에서 인사특위 운명이 판가름 나게 된다.
운영위에서 인사특위가 통과되든 부결되든 앞으로 정치적 파장은 클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점쳐진다. 부결될 경우 교육의원의 반발과 집행부의 로비설이 부각될 것으로 보이고, 통과돼도 내년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부담도 예상된다.
반대 의원들은 “인사특위가 취지와 목적에 어긋나고 특정단체를 겨냥하고 있어 객관성을 잃었을 뿐 아니라 내년 선거를 앞두고 인사특위를 이용하려는 것”이라며 부정적인데 반해, 찬성 의원들은 “운영위에서 의원의 활동을 도와주질 못할망정 제약하는 것은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 기능에 반하는 처사”라며 대응하고 있다.
교육의원을 중심으로 한 교섭단체 ‘희망전북’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인사특위가 부결되면 등원거부도 불사하겠다는 초강경자세로 배수의 진을 쳤다.
김정호 의원은 “부결될 경우 등원거부 뿐만 아니라 단식투쟁과 의원직 사퇴도 고려하겠다”고 밝혔고, 교육위원장 선출 예정인 최남렬 의원도 “교육의원과 상의해 행동통일 하겠다”며 초강수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교육의원들은 내년 선거에서 교육의원 선거가 사라지기 때문에 그동안 다수당인 민주당의 힘에 여러 차례 들러리 섰다는 자괴감에 이번만큼은 절대 양보하지 않겠다는 자세다.
인사특위는 김승환 교육감 취임 후 실시한 주요인사 중 개방형 직위와 대변인 등 전문직 선발, 교육정책연구소장 임용, 교육장 공모제 등이 포함됐다. 또 도교육청의 감사결과 조치와 교육부, 감사원 감사결과 조치에 대해서도 들춰보겠다는 것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