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민단체들이 한·미FTA파기 및 한·중FTA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농 전북도연맹 등 도내 13개 전북농민단체들은 지난 15일 오후 도청 앞 도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농업․농촌의 위기상황이 극에 달했다”면서 “한미FTA 체결로 농축산물 수입이 10년 전에 비해 3배 넘게 늘었고, 식량자금율은 20년 만에 반 토막이나 농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로 인해 호당 농가소득이 2006년 1209만원에서 2011년 875만원으로 감소했으며 소득이 최저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빈곤농가 비중이 2배 이상 높아졌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농민단체는 이어 동부한농그룹 토마토 생산업 진출을 저지하고 규탄하며 동부한농 불매운동 및 제품 철시를 요구했다.

박근혜 정부에 대한 농업정책에도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들은 “새정부가 제시했던 유일하고 가시적인 공약이었던 직불금 인상 약속을 박근혜 대통령이 헌신짝 취급해 반농적 본성을 가감 없이 보여줬다”며 “각종 농업 현안에 대한 완강하고 끈질긴 투쟁을 기본으로 조적태세를 갖추겠다”고 밝혀 현정부와 마찰을 예고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미 FTA폐기, ▲한․중 FTA 중단, ▲농축산물 수입중단 ▲대기업 농업진출 저지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