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진해온 서부신시가지 등의 도시개발사업이 오히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균형 개발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송성환 의원(삼천 1,2,3동)은 15일 열린 시정질문에서 전주시가 명품도시 개발을 내세우며 추진해왔던 서부신시가지가 계획 없는 지구단위계획변경으로 기형적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를 개발하면서 대규모 업무용지가 팔리지 않자 재정압박을 모면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유입인구는 크게 늘었지만 주차장과 도로, 상하수도, 전력, 학교 신설 등 도시기반시설 등에 대해서는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면서 일부 지역이 원룸촌으로 전락하는가하면 생활쓰레기 처리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주시는 당초 서부신시가지 개발에 4560억원을 투자, 9324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 3000여명의 고용효과를 기대했지만 현재 총 수익은 5362억원에 불과하며 도심지 공공기관이 이곳에 잇따라 입주하면서 구도심지 공동화 현상만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송 의원은 구도심을 활성화한다는 명분 아래 영화의 거리와 웨딩거리, 차이나타운 등을 조성하는 등 매년 수많은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서부신시가지로 상권이 옮겨가면서 이 같은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하가지구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송 의원은 하가지구의 경우 현실성 없는 사업성 검토로 아파트 가격만 올리는 결과만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전주시가 하가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사업시행자를 한국토지공사로 결정하면서 주변 지가만을 올리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됐다고 지적한 것.
3.3㎥당 460만원에 토지를 매각하면서 전주시내 아파트 가격 상승의 단초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송 의원은 전주시가 토지공사로부터 받기로 한 이익금은 150억원이었으나 실제 받은 이익금은 117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송 의원은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효천지구와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 개발사업은 이미 실패한 서부신시가지와 하가지구를 거울삼아 신중하고 면밀한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