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대선 이후 여야 심의 파행에 따른 국비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국비 증액 활동에 비상이 걸렸다.
19일 도에 따르면 대선 이후로 연기된 정부 예산안 심의 파행이 우려되고 있어 국회와 정부 부처를 방문하는 등 국비 확보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특히 20일 이후 임시회를 열고, 재가동할 예정이나 정상적인 심의보다는 예결위원장, 여·야 간사, 예산실장 등 주요인사 중심의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한 증액 요청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 대선이 그 어느 때보다 팽팽했던 만큼 대선 이후 정쟁이 심화돼 내년 정부예산안이 파행을 겪게 될 경우 국회 상임위 단계에서 증액된 도 관련 예산 증액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회 예산심의가 정쟁에 휘말릴 경우 각 상임위원회의 증액 의견보다는 기재부 예산안을 중심으로 본회의에 상정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국회 상임위에서 증액된 도 관련 예산은 ▲새만금 방수제 및 농업용지 조성 600억원 ▲새만금유역 2단계 수질개선 사업 481억원 ▲새만금 내부간선 동서2축 건설 40억원 ▲바이오화학2.0 프로젝트 ▲김제자유무역지역 조성 147억원 ▲U턴기업 집적화사업 20억원 ▲탄소밸리 구축사업 55억원 ▲IT융합 차세대 농기계 종합기술지원 50억원 ▲군장대교 건설 200억원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건설 197억원 ▲금강II지구 농업종합개발사업 100억원 등이다.
/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