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와 완주군이 전주완주통합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가운데 통합 공동건의 합의문 작성 이후 전주시는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를 제정해냈고 완주군은 통합 청사 증축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한 승인을 의회로부터 받아내는 등 사실상 절반 이상의 통합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장 먼저 전주시는 전주완주 통합의 상징적 의미인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및 운용·관리 조례)를 이미 제정했다.
 지난 10월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해당 조례가 통과됨에 따라 전주시는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예산을 편성해 둔 상태다.
 완주군도 통합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완주군은 올해 마지막 완주군의회 정례회에서 통합 청사 증축을 위한 2012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에 대한 승인을 끝내 얻어냈다. 무려 세 차례 상정 끝에 얻어낸 승인이다.  
 당초 완주군의회가 전주완주 통합에 대해 완주군민들의 의견이 모두 수렴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청사 착공은 있을 수 없을 일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완주군의 끈질긴 설득 끝에 일단 통합을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측면에서 관련 변경안을 승인해줬다.
 완주군 상관면 의암·마치리 일대의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도 전주완주 통합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들 지역이 지난 10일 기준으로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최종 해제됐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 주민들은 해당 지역이 지난 1924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무려 88년 동안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전주시의 광역상수도 사업 추진으로 상관취수장의 보조 수원 기능이 의미가 없어지면서 이들 지역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진 셈이다.
 이처럼 전주시와 완주군 등 관련 지자체의 전주완주 통합을 향한 노력이 결실을 맺으면서 통합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쉬움도 남았다. 완주군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는 사실상 올 해안 의회 통과를 전망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완주군의회가 올해 마지막 정례회에서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안에 대한 심의를 벌였지만 끝내 상임위 통과가 좌절되면서 본회의 상정이 무산됐다.
 완주군의회는 여전히 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가 완주군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의 경우 ‘기금의 약 30%를 전주농민들을 위해 사용하게 한다’는 등의 조항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완주군민만을 위한 조례 제정이 다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