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26일 부안군민 200여명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개최, 이해도 높여

부안군이 예산 편성 과정에서 지역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한층 강화해 실시한다.

군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청내 기획감사실과 일선 읍·면사무소, 군 홈페이지(www.buan.go.kr)를 통해 2013년도 예산편성에 관한 건의사항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지역민들의 요구사업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예산 편성 시 타당성 여부 등을 검토, 반영하겠다는 것. 설문조사는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군 홈페이지에 ‘예산편성에 바란다’ 메뉴를 연중 운영 중으로 평소 지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특히 지난 26일에는 군청 2층 대강당에서 부안군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김동수 군 기획감사실장이 직접 나서 주민참여예산제와 부안군 재정 여건 및 2013년도 예산편성 방향 등을 설명했다. 또 선택과 집중을 원칙으로 분야별 우선순위에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중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내년도에 잘사는 농촌만들기를 위한 시책개발사업과 영농불편해소사업 및 주민복지증진 사업, 사회기반시설 확충, 사회복지사업, 일자리 창출, 관광자원 발굴 및 육성 등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관광지 재지정 및 개발계획이 승인된 변산해수욕장 관광지 개발사업과 공격적인 기업유치로 지역 경제를 견인할 제3농공단지 조성사업에 예산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

김동수 군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설명회는 부안군의 재정구조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등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예산 기획 및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효율성을 높이고 군민의 예산이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알뜰한 예산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군은 내년도 연초에 각 읍·면별로 2013년도 예산 편성 결과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