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기재여부를 둘러싼 교육과학기술부와 전북도교육청의 정면충돌이 일선 학교에 혼전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두 상급기관이 법정으로까지 논란을 이어가고 있는 와중에 기재를 거부해오던 도내 3개 학교가 기재쪽으로 급선회하는 등 방향을 잡지 못해 갈팡질팡하고 있는 것.

특히나 교과부 특별감찰팀이 기재를 하지 않은 학교에 대한 명단공개와 법적조치 강행 방침을 재차 강조하고 나서 일선 학교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5일 교과부특별감찰팀은 학교폭력 기재를 거부하고 있는 19개 학교 중 3개 학교가 공문을 통해 학교폭력을 기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내에서는 23곳 중 7곳의 학교가 학생기록부에 학교폭력을 기재하게 됐다.

이같은 교과부의 강경방침에 기재를 거부해오던 일선 학교들도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기재한 학교의 경우 “도교육청의 지침을 따르고 있지만 교과부가 기재하지 않을 경우 징계하겠다는 입장이라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또 개재한 학교의 경우 “교과부의 지침을 따르긴 했으나 관할 교육청의 지침도 동시에 있어 어떤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속내를 내비쳤다.

이에 관해 교과부 김용관 특별감사팀장은 “3개 학교가 기재여부에 관한 공문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보내왔으며 나머지 학교들의 기재여부를 독려하는 차원에서 감사기간을 오는 7일까지 연장하고, 감사인원도 20명으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 “기재를 거부하는 교장을 처분하고 징계, 고발이 이번 감사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고 기간을 늘려 수시전형에서 선의의 학생이 피해가 없도록 미기재 학교 교장을 설득하기 위함이다”고 밝혔다.

한편 5일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가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주호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기록부의 학교폭력 기재여부를 두고 줄이은 지지 성명서 발표와 중지에 관한 의견이 제시되고 맞물려 제기되고 있다. /송근영기자·sso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