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발표한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전북도내에서는 4대 대학이 포함됐다.
 지난해 5곳에서 1곳이 줄었지만 여전히 많은 수치인데다 2개 대학은 2년 연속 부실대학에 선정되는 오점을 남기는 등 교육도시의 체면을 구겼다.
 해당 대학들은 충격과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2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전체 337개 대학(일반 198 전문 139)중 전국 43개교(일반 23 전문대 20)를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했다. 도내 대학은 4년제 2곳(서남대·호원대)과 전문대 2곳(군장대·서해대)이 포함됐다.
 지난해 5개 대학에서 1개가 줄었지만 서남대와 서해대는 2년 연속 부실대학에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들 4개 대학들은 평가순위 하위 15%에 들거나 평가 지표를 허위로 공시한 것이 적발돼 부실대학으로 선정됐다.
 특히 2년 연속 부실대학에 포함된 서남대의 경우 평가지표는 크게 개선됐지만 교과부의 실사결과 허위지표 공시가 적발되면서 다시 부실대학으로 지정됐다.
 서해대의 경우는 전 총장이 교수채용 청탁과 함께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사법처리 되는가 하면 학교운영 부실로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점 등이 결국 2년 연속 부실대학 지정으로까지 사태를 초래했다는 평이다.
 반면 지난해 부실대학으로 선정됐던 원광대는 지표개선 노력 등을 통해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났다.
 실제 원광대는 입학정원 10.3% 감축, 학과구조조정, 등록금 6% 인하, 장학금 지급률 확대, 저임교원확보율 상승 등 개선된 자구노력을 보여줬다. 원광대는 이번 평가에서 150여개 4년제 대학 중 상위 20%대에 진입한 것으로 자체 분석하기도 했다.<관련기사 5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뽑힌 대학들은 내년에 실시되는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의 신청 자격이 제한되고, 보건․의료 분야 정원도 늘릴 수 없다. 더욱이 부실대학 낙인으로 인해 그동안 대학이 쌓아온 이미지 실추와 신입생 모집 등에서도 큰 타격을 입게 되는 등 유형무형의 손실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이 때문에 해당 대학들은 초상집 분위기다. 특히나 지난해 부실대학에 포함된 벽성대학이 퇴출로 이어진 것을 생생하게 목격한 대학들은 행여 더 큰 불똥이 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대학 관계자들은 “당혹스럽고 얼떨떨하다. 부실대학에 선정되지 않기 위해서 나름대로 자구노력을 펼쳐왔는데 결과가 이렇게 나와 어떻게 말 할 수 없다”며 “일단 교과부의 공식통보를 받은 뒤 교과부의 이행요구 사항 등 구체적인 것은 추후에 논의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