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지자체와 손을 잡고 농촌학교 살리기에 나선다.

도내 전체 학교의 47%가 소규모 농산어촌 학교에 해당해 도교육청이 소규모 농어촌학교 살리기를 핵심과제로 설정,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농촌학교 살리기 운동을 추진한다는 것.

이는 교과부가 지난 5월 ‘교육감은 학교의 학급수(초중 6학급 이상, 고 9학급 이상) 및 학급당 학생수 기준(20명 이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조항을 신설, 소규모 농촌학교의 통폐합정책으로 전국적으로 반발이 일자 개정안을 수정해 재발표했다.

교과부의 발표대로라면 학급당 학생수가 20명 미만인인 도내 전체 학교의 절반에 달하는 361개 곳이다.

이와 관련한 도교육청은 전라북도교육청은 20명이하의 소규모 학교에 대한 강제적인 통폐합이 아닌 학부모 여론, 주변여건,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 작은 학교 활성화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현재 내부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교대와 사범대학과 학생들의 농촌학교 자원봉사와 교육실습 등의 협력 강화, 작고 아름다운 학교 지정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농촌 단기 유학프로그램 도입으로 활성화, 농산어촌학교 에듀케어사업 등 다양한 정책 도입 방향을 모색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실제로 통폐합 위기에서 벗어난 일부 농촌학교들이 지방자치단체의 과감한 지원과 협력에 힘입은 사례가 많아 농촌학교 살리기에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송근영기자․sso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