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학자금대출제한 대학을 발표하면서 구조조정을 강력히 예고한 가운데 도내 전문대학들이 기관인증에 사활을 걸고 있다.
28일 도내 전문대학에 따르면 정부로부터 2~3년제 전문대학 평가 인증기관에 선정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가 전국 145개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인증심사를 실시하고 있다.
도내 전문대학 중 비전대, 기전대, 원광보건대 등 3개 대학은 올해 3월 신청해 9월과 10월 현장 평가를 받고 12월 인증여부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전국적으로 36개 전문대학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받지 않은 대학들은 앞으로 3년내에 반드시 인증평가를 받아야 한다.
인증심사가 마무리되는 2014년부터 인증 받은 대학만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이나 일반학자금 대출, 전문대학 연구간접비 산정 등 정부 행재정지원 시 인증심사 결과가 반영된다.
인증 판정은 ‘인증’, ‘조건부 인증’, ‘인증유예’, ‘불인증’으로 구분해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인증기준 중 기준 1개가 미충족이거나 보완판정이 2개 이하일 때 조건부 인증에 포함 된다. 인증기준 중 기준 2개 이상 미충족이거나 보완판정 3개 이상과 기준보완 판정 5개 이상일 때는 불인증 판정을 받는다.
전문대교협의 인증기준은 필수평가요소와 일반평가요소로 나뉜다. 필수평가요소는 △신입생 충원률 △재학생 충원률 △전임교원확보율 △교육비 환원률 △장학금 지급률 등 지표다.
일반평가요소는 △대학사명과 발전계획 △교육 △산학협력 △학생 △교원 △도서관 △교육시설과 자원 등 9개 기준에 27개 세부기준별로 모두 67개의 평가요소가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대교협은 5개 필수평가요소에 대한 최소요구수준(80%)의 충족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도내 3개 전문대학은 전문대교협의 인증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A대학의 한 관계자는 “자료를 준비하고 평가를 받는데 정말 죽음이었다”면서 “4년제 대학도 재학생 충원률이 낮게 나오는 판국에 전문대 재학생 충원률을 조사해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산학협력을 통해 그동안 꾸준히 취업이 잘 되고 있어 다행이지만 세부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고 밝혔다.
B대학 관계자는 “학내 분규가 사라지고 학교가 안정되고 있는 가운데 인증평가를 받게 됐다”며 “이번 기회로 구성원이 하나가 돼 발전의 계기로 삼을 것이다”고 말했다.
C대학 관계자는 “인증평가서 불인증을 받으면 대학에 큰 어려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에게 사활이 걸린 평가다”고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