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효성에게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사업이 토지주들과의 보상가액 이견차로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14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문명수 부시장과 이명연 시의회부의장, 이만기토지소유자(보상대책위원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친환경복합산업단지(이하 친환경산단)토지보상협의회 1차 회의를 가졌다.
이번 보상협의회는 토지주 등이 위원으로 추천된 시의원을 비민주당 의원으로 변경해줄 것과 면담과정에서의 시의장 발언 등에 반발하며 회의 연기를 요구하는 등 주민 반발 끝에 이뤄진 것으로 협의회 구성 후 첫 공식 회의로 진행됐다.
이날 보상협의회에서 토지주들은 시가 예상하고 있는 보상가보다 2배에 가까운 금액을 요구하고 나섰고 시는 철저하게 감정평가에 근거해 보상액을 책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향후 협의 진행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토지주들은 이날 "지난 40여년 동안 토지등급이 낮은 생산녹지로 묶이면서 북전주 도시 중심에 있으면서도 산간벽지보다 공시가격이 낮게 책정되는 피해를 보고 있다"며 "평당(3.3㎡) 보상가를 70여만원 정도로 책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수십년간의 피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조성사업 자체를 결사반대하겠다"고 경고했고 일부 토지주는 환경영향평가 진행시 출입통지 등의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위법성을 따지기도 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보상액 요구는 시가 해당 사업부지내 28만4000㎡의 토지 보상비로 310억원을 책정, 3.3㎡ 당 36만여원 선으로 예상한 것과 비교 할 때 2배에 육박하는 것일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토지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지만 일단 감정평가 결과에 근거해 보상액을 책정할 수 밖에 없다"며 "최대한 합리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일부 토지주들로부터 공업용지로 지목을 변경해달라는 요구가 있는 데 이는 공업용지였던 1단계 감정평가액이 60~70만원선이었던 점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지목 변경은 도시기본계획 변경이 이뤄지지 않는 한 불가능한 것인만큼 최대한 보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달 중으로 감정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다음 달 산업단지 계획 승인 및 고시에 이어 12월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