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주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정동영·신건·장세환 국회의원과 장영달 완산갑지역위원장이 논의를 벌이는 가운데 최종 경선방식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시장 경선이 지역구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의 직간접적인 지원 사격권에 들어가 있는 만큼 후보 선정 과정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일 정 의원을 비롯한 전주지역 국회의원과 장 위원장은 서울에서 4자 회동을 갖고 전주시장 경선 방식 등에 관해 일정부분 합의했다.
이들은 이날 회동에서 전주시장 경선을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진행키로 했다. 대신에 여론조사를 제외한 당원 50%, 일반시민 50%로 총 4000명의 선거인단을 구성하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것.
이 가운데 지역구별 선거인단 수는 인구수를 감암해 완산갑 1200명, 완산을 1300명, 덕진 1500명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당원 50% 중 25%에 대해서는 지난해 6월 1일 이전에 입당한 당원 가운데 9월 1일 이후 당비 체납이 없는 당원을 25% 이하로 우선권을 부여키로 했다. 여기다 도·시의원 입지자가 추천한 당원 10%와 전주지역에 6월 1일 이전에 입당한 전체 당원 중 15% 이상을 무작위로 추출, 선거인단에 포함하게 된다. 이 같은 당원 선거인단의 구성비율은 당비 체납이 없는 진성당원이 일정비율을 채우지 못할 경우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일반당원이 채우도록 한 것이다.
이처럼 여론조사를 제외한 선거인단 구성 비율로 볼 때 현역 단체장인 송하진 시장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 지배적이다. 선거인단 규모가 크면 클수록 인지도가 높은 현역에게 유리한 경선이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시장 경선에 도전할 계획인 김희수 전북도의회 의장과 박종문 전 요코하마 총영사에게 다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다른 분석도 나온다. 도·시의원 입지자가 추천한 선거인단은 사실상 현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의 영향권 안에 있는 당원들이라는 것. 또 시민들의 투표 참여율이 현격이 낮은 상태에서 참석자의 3분의 1 이상이 입지자들의 조직과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간 합종연횡이 이뤄진다면 이들이 원하는 후보를 선출할 수 있게 되는 셈이 된다. 특히 선거인단 명부를 2~3일전에 공개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력 정치인 등의 지원사격 여부가 판도를 달리할 수 있다.
이를 두고 김희수 도의장과 박종문 전 요코하마 총영사의 입장에서는 정 의원을 비롯한 현역의원 등의 지원 사격을 전제로 해볼 만한 싸움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향후 경선 과정과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전주시장 후보 선출은 국민참여경선을 원칙으로 당원과 시민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4000명의 손에 달려 있다” 며 “입지자들간 유·불리를 따져보겠지만 전주권 현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의 선택이 전주시장 후보 결정을 좌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