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와 완주의 통합을 요구하는 주민 건의서가 제출됨에 따라 통합 추진이 본 궤도에 올랐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는 29일 통합에 찬성하는 주민 서명부와 통합건의서를 전주시와 완주군에 각각 제출했다.
서명부에는 전주시민 2만165명과 완주군민 3123명이 각각 서명을 해 주민발의 기준인 4650명, 1334명을 훨씬 웃돌았다.
이에 따라 전주시와 완주군은 서명부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 뒤 전북도를 거쳐 행정안전부에 이를 제출하게 되며 양측 의회가 자체적으로 통합을 의결하지 않으면 12월 초에 주민투표로 통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와 관련 양 자치단체는 각각 해당 홈페이지에 다음달 6일까지 통합건의 서명부 열람 및 이의신청 공람을 게시하고 서명부에 대한 심사를 완료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한다.
또한 다음 달 둘째주 께에는 양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행정안전부의 설명회가 이뤄질 예정이다.
민추협은 건의서 제출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전주에서 완주로 출퇴근하는 근로자가 2만여명에 달하고 완주군 소재 중학교 졸업생의 65%가 전주 소재 고등학교로 진학할 만큼 양 지역은 하나의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행정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경제와 교육, 교통,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주민들이 불편과 불이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추협은 "이 같은 불이익 해소와 양 지역 상생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통합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지난 17년 동안 자치단체장과 시군의원 그리고 일부기득권자들의 개인적 이해 때문에 진전을 이루지 못한 통합을 양 지역 주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으로 기필코 이뤄낼 것이다"고 강조했다.
민추협은 또 통합 실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주민들의 현명한 판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개토론회와 주민간담회 공동개최를 통합 반대 측에 제안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