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을 위해 출범한 민간추진협의회가 양 지자체와 자율통합 논의에 나선데 이어 완주지역 주민들도 조만간 지역민으로 구성된 통합 대책위원회까지 발족키로 하는 등 민간 차원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7일 출범한 통합 민간추진협의회가 전주시와 완주군을 찾아 자율통합 추진방향 모색에 돌입했으며 완주지역 주민들도 통합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을 위한 완주지역 대책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어서 이달 말까지인 통합 건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주·완주통합 민간추진협의회 황의옥 공동대표와 권혁남 공동집행위원장 등 임원진 6명은 8일 오후 전주시를 방문, 송하진 시장과 통합 논의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큰 틀에서 전주시가 완주군을 대폭 배려하는 방안을 먼저 제시할 것을 요구하면서 "통합을 위한 전주시의 구상과 계획을 과감하게 밝히면 통합에 대한 이해와 설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특히 농업관련 분야에 대한 중장기 계획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또 "완주군 쪽에서 통합을 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이유가 있다면 전주시가 그 것부터 챙겨 소통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이에 대해 송 시장은 "이미 정부 재정지원뿐 아니라 플러스 알파 부분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협의회의 의견대로 큰 틀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협의회는 이어 최찬욱 전주시의회 의장을 만나 통합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협의회는 이에 앞서 완주군을 찾아 임정엽 완주군수와 완주군 의회 임원규 의장을 잇따라 만난 자리에서 민간협의회 출범 의의와 향후 양지역 주민의견 수렴 및 통합 추진 활동 등에 대해 설명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당부했다.
한편 완주군 용진면과 봉동읍 등 완주지역 주민 30여명은 9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속한 전주·완주 통합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날 주민들은 정부가 전주완주의 자율통합을 유도하기 위해 수천억원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지원키로 하는 등 지역발전의 호기를 맞고 있는 만큼 절대적 과제인 통합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완주군 관내 13개 읍면 주민 50여명으로 이뤄진 완주지역 통합 대책위원회를 발족,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주민대표 마완식(전 완주군 도시계획위원)씨는 "행안부가 4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인센티브를 지원키로 하고 전주시는 이를 완주군 지역에 전폭적으로 투자할 계획인만큼 완주지역이 통합을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17년동안 말만 무성하고 행정에 이용만 당한 양지역 통합을 이번에는 기필코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 씨는 "13개 읍면에서 각각 3~5명씩 모두 50여명의 대표격 주민들로 완주지역 통합 대책위원회를 발족한 뒤 완주군에 적극적인 통합 추진을 촉구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