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정치권이 전북보건환경연구원(임실군 소재) 분원 유치 필요성을 또 다시 제기했다.

익산을 지역구로 둔 김정수(익산2)·김대중(익산1) 전북도의원과 장경호 익산시의원(익산나, 기획행정위원장)이 한 목소리를 내며 유치에 앞장서고 있다.

전북보건환경연구원은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하루 500건에서 2000건이 넘는 검체 검사를 하고 있으며, 인구가 많은 도내 서부권으로의 검체 이송 시간이 길어진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은 서부권 도민들의 편익을 위해 보건환경연구원 서부분원의 익산 건립을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장경호 위원장은 지난 21일 제246회 시의회 제1차 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 정책개발담당관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전북보건환경연구원 서부지원 설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장경호 위원장은 “보건환경연구원은 코로나 시대에 감염병 예방, 식의약품검사, 수질, 대기오염 등 여러 분야를 검사하고 있다”며 “김정수·김대중 전북도의원들이 익산 유치를 주장하고 있는 만큼 익산시에서도 이에 발맞춰 서부지원 유치에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전북도의회 김정수 의원(익산2)은 지난 2021년 9월 1일 도의회 5분 발언을 통해 “전주에 있던 보건환경연구원은 2010년 전북도의 산하기관 이전방침에 따라 임실군으로 신축이전 했다”며 “남원과 순창 등 동남권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지속돼 왔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도의회 김대중 의원(익산1)은 지난 15일 도의회 제394회 정례회에서 “도민건강과 쾌적한 환경, 그리고 안전한 먹거리만큼 중요한 건 없기에 보건환경연구원 서부지원 신설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의 도 단위 보건환경연구원 조직을 보면 전북보다 면적이 적은 제주와 충북, 단 두 곳을 빼곤 모두 본원 외에 지원을 최소 한 곳 이상 두고 있다.

/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