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공유’, 각종 기업 등 온라인 교육 앞장
'노동부 우수교육기관 선정…각종 기업 등 온라인 교육
14개시·군 지역 사업장 법정의무 교육 무상 지원
컴퓨터·연탄 기부 등 봉사나눔 실천 경영철학 이어가
‘맞춤형 비대면 온라인 교육’ 사회적기업 선두주자 ㈜미소능력개발센터

▲ ㈜미소능력개발센터(강현신 대표)

전라일보가 만난 ㈜미소능력개발센터(강현신 대표)는 무한경쟁 속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천을 먼저 생각하며 지역의 큰 자원이 되고 있다.

고령화시대 국내 평생교육의 패턴 변화에 필요성에 발맞쳐 노령화 및 사회적 약자의 ‘제2의 인생’ 준비에 발빠른 대응에 나선 사회적 기업 미소센터.

미소센터 강현신 대표는 AI, 로봇, IOT 조립키트를 사회취약계층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돋보이는 사회적 기업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소센터 구성원들이 만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은 흥미롭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온라인 코딩교육과정은 고용노동부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을 통해 교육비와 교구, 교재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하고 있다.

봉사와 나눔을 함께 실천하는 경영철학의 모토로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 원격훈련기관으로 선정된 미소센터는 △벤처기업 △가족친화기업 △소프트웨어개발기업 △산업디자인전문기업 △원격평생교육 시설 인증 등을 갖추고 있다.

미소센터는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4차산업 신기술 교육 등 코로나 시대에 맞춤형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선두주자다.

미소센터는 코로나19로 다양한 집합교육이나 대면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이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법정의무교육, 회사발전을 위한 직무능력향상교육, 개인의 능력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 등 산업 전 분야의 온라인 교육과정을 자체 제작해 전 국민이 코로나 걱정과 교육비 부담없게 일체를 지원한다.

특히 4차산업 관련 신기술을 집약한 필수 법정 교육과정도 자체 개발해 기업들이 정부지원을 통해 교육비 부담없이 직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존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이론 중심교육과는 차별화되게 ‘4차산업 기초기술 현장적용가이드’라는 사례중심으로 과정을 개발해 중소기업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교육비마저 고용노동부에서 전액 지원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자기부담 없이 수강에 참여하고 있다는 게 최대 강점이다.

이러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능력을 인정받아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공무원 복지몰에 비대면 교육 기관으로도 참여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공무원 복지를 위해 제공해 주목받기도 했다.

각종 기업체, 관공서 등으로부터 온라인교육 요청으로 쉴 틈 없이 운영되고 있는 미소센터는 선행을 실천하는 사회적 기업으로도 더 알려져 있다.

특히 남원, 순창, 임실지역 지역 사업장에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무상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이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함으로써 세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조건 없이 무상으로 미라클 평생교육원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간 수만명의 고령의 많은 경비원들이 자신의 휴대폰으로 비용 부담없이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아 더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강현신 대표를 비롯해 15명의 전 직원들은 한 마음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사회공헌 동호회 ‘아이유어스’와 지구살리기 환경보존 동호회 ‘ForESG’ 등을 통해 ‘나눔과 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자체 공모를 통해 이름을 정하고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화분 가꾸기, 사내 일회용품 줄이기, 도시락 먹기, 폐플라스틱 재활용 화분 나눔, 커피박 방향제 만들기 등의 동호회 활동을 통해 회사이름처럼 미소가 떠나지 않는 행복한 직장가꾸기에 동참하고 있다.

강현신 대표의 선행 의지에 공감한 듯, 직원들은 기부와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보답하는 일에도 적극적이다. 

▲ 강현신 대표

매년 생일 때 수천장의 연탄을 기부하고 배달하는 등 직원들 또한 봉사에 어색한 마음이 조금씩 없어지면서 먼저 봉사와 관련된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등 회사 분위기가 더 밝아졌다고 한다.

직원 자녀들이 방과 후에 주로 생활하는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가 없이 아이들이 각자 휴대폰을 보며 시간을 보낸다는 사실을 접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와 마스크, 간식 등을 기증한 것을 계기로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를 기증하는 작은 나눔을 지속 실천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현재까지 8군데의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를 기증했으며, 올해 40개 이상 기증을 계획하고 있다.

내년까지 회사 성장과 더불어 우선 전라북도 지역 289개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기부는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육자 수에 따라 연탄을 기부하거나 포인트를 쌓아서 아동센터에 컴퓨터를 기부하자는 직원들의 의견을 수용해 만든 따뜻한 결실이기에 더욱 돋보인다.

미소센터는 학원을 다니고 싶어도 다닐 수 없고 기술을 배울 수도 없는 시골지역 위탁가정청소년들에게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게임개발, 동영상편집, 미용사, 네일아트, 요리, 바리스타, 필라테스 등 환경이 안 되어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신기술과 직업세계를 미라클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을 통해 경험하게 해 줌으로써 자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미소능력개발센터(강현신 대표)

강현신 대표는 “앞으로도 미라클 과정을 원하는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무상으로 교육과정을 제공해 행복한 성공을 이루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며 “미라클 과정을 통해 스티브잡스가 나올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오늘도 강 대표는 미소센터 교육프로그램이 전 산업분야에 걸쳐 활용되도록 하고 싶다는 꿈을 위해 오늘도 뛴다.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인이 미라클평생교육원 메타버스 안에 모여서 원하는 과정을 수강하고 토론하며 행복한 성공을 공유하도록 하는 ‘메타버스형 온라인교육관리시스템’ 개발에 아이디어를 집중하고 있다.

최근 미소센터는 ‘AI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교육관리시스템 솔루션’ 개발을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스마트디아그노시스와 협약을 체결했다. 인공지능과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결합하는 프로그램 연구개발도 한창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주관 ‘2022년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돼 약 3억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AI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교육관리시스템 솔루션’ 개발을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스마트디아그노시스와 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효과 향상 및 형식적인 교육 방지를 통한 국가예산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선도적 기술개발을 통해 전 세계적인 온라인 교육기관으로 성장할 준비 또한 단단히 하고 있다.

국내 ‘비대면 온라인 기업교육 플랫폼’ 기업을 선도하는 미소센터 강현신 대표는 무엇보다 직원들과 똘똘 뭉쳐 지속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 ㈜미소능력개발센터

미소센터 장원주 교육운영팀 대리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이 가득 느껴졌다.
장 대리는 미소센터 강현신 대표의 성품을 닮아서인지 더 정감가고 편안한 느낌이 났다. 장 대리에게 미소센터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시나요.
"미소센터는 평소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역주민을 위한 선행에도 앞장서고 있어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주 환급 교육 사업을 시작으로 경비, 병원, 장기요양기관 등의 전문 직무교육을 기반으로 맞춤형 커뮤니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인 대상으로는 취미, 자기계발, 자격증 동영상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 국민 누구나 코딩과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k-디지털 기초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은 우리 회사 과정개발팀이 만들어낸 콘텐츠들입니다.

도서와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들인데,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에 90%이상 통과될 정도로 품질이 우수해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신사업으로 시작하고 있는 디지털융합교육과정과 k-디지털 기초 역량 강화 교육의 컨텐츠도 과정개발팀의 높은 역량으로 우수콘텐츠로서 대표 교육과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교육운영팀과 LMS개발연구팀은 학습자들이 편리하고 원활하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학습자들과 문의사항을 직접 상담하고 홈페이지 기능적인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LMS개발연구팀과 협의해 개선해 나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미소센터가 자랑하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으로 3년 연속 교육기관 인증평가에서 훈련기관으로 선정 될만큼 교육원 운영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미소센터 ESG 활동에 대해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미소센터의 직원들은 본인 업무외에도 ESG 일환으로 환경보호활동 모임인 포레스지(FORESG)와 사회사업활동 모임인 아이유어스(IUS)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결성된 신생 모임으로써 ESG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ESG라는 개념을 직원 모두 각자 막연하게만 생각해왔는데 직접 활동 모임을 조직해 참여함으로써 환경보호, 사회적가치 나눔을 실천하는 데 한발짝 나아가고 있다는 프라이드가 대단합니다.

포레스지(FORESG)는 환경이라는 주제로 직원들이 화합하고 친목을 도모하며 업무 외적으로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 기획하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 활동으로는 회사 커피 기계에서 나온 커피박(커피찌꺼기)을 활용한 방향제를 만들어 가정과 직장에서 활용해보는 활동과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화분으로 예쁜 꽃씨를 심어 싹을 틔워 가꾸는 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올 하반기에느 쓰레기를 주우며 산책하는 플러깅을 비롯해 다양한 사내 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아이유어스(IUS)는 그동안 미소센터에서 조금씩 해오던 후원, 기부, 봉사활동을 직원들 주도로 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모임입니다.

전북가정위탁지원센터와 협약을 맺어 자립준비 청년들과 가정위탁보호아동에게 직무교육을 지원하고,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 소외 계층에게 온라인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연말에는 지역의 소외계층을 찾아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직원들의 자발적인 연탄봉사도 이어오고 있어요.

지역 사회와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하반기에는 전북가정위탁지원센터와 연계한 자립준비 청년들에게 코딩 교육이나 자격증 교육 과정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작지만 결식아동에게 식사비를 지원하거나 아동위탁가정들에게 뮤지컬, 연극, 영화 티켓을 제공해 문화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편 미소센터는 전주 모악산 자락에 자연과 함께 자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