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을 사이에 두고 때아닌 아파트 단지가 보인다. 대도시는 빌딩 숲 사이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지만, 남원은 왜?. 사진은 8월 23일 오전 남원시 조산동에서 바라본 남원의 아파트 단지 모습. /이상선 기자

“금리가 또 오를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종합부동산세 완화까지 지연돼 집주인들이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전주시 소재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의 말이다.

기준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등으로 올 상반기 아파트 매매 건수가 1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전국 아파트 매매 건수(신고 일자 기준)는 18만 4134건으로, 2006년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같은 기간 기준 가장 적었다.

종부세 개편 지연에 이어 추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커지면서 영끌 등으로 집을 마련한 사람들 사이에서 한숨이 새 나오는 이유다.

실제 일선 중개현장에선 매물을 내놓으려는 문의도 늘어나는 분위기다. 그러나 매수심리가 바닥을 치면서 이들의 출구 전략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직장인 김모씨(40)씨는 “영끌로 집을 구입했는데 대출 금리가 계속 올라가 부담이 큰 상황”이라며 “지금까지는 버티고 있는데 더 부담이 늘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큰데 문제는 매물을 내놔도 살 사람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24일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물건은 6만 1085개로, 전주(16일·5만 9976개)보다 소폭 늘었다.

앞서 정부는 △이사 등으로 인한 일시적 2주택·공시가격 3억원 이하 저가 지방주택·상속주택 등을 종부세 주택 수 산정에서 빼주는 특례 △1주택자 종부세 기본공제 14억원으로 상향하는 내용 등이 담긴 세제개편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위 구성을 두고 여야가 대치하면서 관련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국세청이 실무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이달 20일로 제시한 법안 처리시기를 훌쩍 넘긴 것이다.

이른 시일 내 법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상당수 납세자가 개정안의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세금 고지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서는 기준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는 최근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7%가 오는 25일로 예정된 8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인상 응답자의 대부분인 91%가 한 번에 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는 ‘베이비스텝’을 전망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전주(84.4)보다 0.7포인트 내린 83.7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9년 7월 8일(83.2) 이후 약 3년 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매매수급지수는 부동산원이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점수화한 수치로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기준치인 100보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집을 팔 사람이 살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