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에 국립 공공의대를 즉각 설립해야 한다는 여론이 전북 도내에서 들끓고 있다.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4년여 동안이나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공공의대 설립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북이 공공의대 설립을 주장하는 데 대해 타 지역의 견제가 본격화 하는 양상이다. 이에 더해 새 정부 역시 어정쩡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서 혼란을 키우는 실정이다.

  남원시의회 의원들은 최근 국회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시의원들은 서남대 의대 폐교 이후 정부가 남원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고 정식 발표했음에도 그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데 대해 항의하고 있다. 의원들은 남원에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것은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의사협회 등 이해관계자들이 주장하는 의대 정원 확대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보편적 의료복지 확대와 지방의 생존문제라며 국회와 정부가 즉각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전북 출신 국회의원들도 남원 공공의대 신설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신종감염병을 겪으며 국내 보건의료체제의 문제점들을 확인한 만큼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공의대 신설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그런데 정작 국회와 정부는 딴전이다. 국회의원들은 각자 지역구에 매달려 자기 지역에 공공의대를 유치하는데 올인하는 모양새다. 유치전에는 전남 목포, 순천을 비롯해 안동, 구미, 포항, 창원에 인천까지 가세했다. 정부는 여전히 미온적이다. 취약지 의사 부족을 해결해야 한다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가시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이달 보건복지부 2차관이 국회 답변에서 의료계와 논의를 앞둔 상태이고, 정부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변해 일말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북은 그동안 일관되게 공공의대 남원 설립을 요구해왔다. 무엇보다도 폐교한 남원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되돌려 달라는 논리다. 실제로 남원시는 서남대 폐교 이후 극심한 지역침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제 국회와 정부가 답할 차례다. 지금 우리나라 의료체계는 문제투성이다. 의료 서비스의 양극화는 더 방치할 수 없는 사회문제다. 산간벽지나 섬 등에서는 의사가 없어 제때 치료를 못 받거나 원정 출산 등 온갖 폐단이 나오고 있다. 감염병 등에 대한 대처도 인력 부족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의대가 절실하다. 정부는 애초 발표했던 남원 공공의대를 그대로 추진하면 될 것이다. 다른 정치적 저울질이 필요하지 않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