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가 불공정 시비로 도마 위에 올랐다. 당초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공모계획(안)이 전남 맞춤형 평가항목으로 변경되면서 전남 신안에 유리한 방식으로 치러지고 있다는 여론이 비등, 지역주민들이 분개하고 있는 것이다.

보도 등에 따르면 해수부는 지난달 11일 320억원 규모의 국립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건립하겠다며 공모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해수부는 7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공모를 받아 서류심사와 2차 현장평가를 통해 오는 10월 초 최종 적합지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전남 주민들이 신안에 유치돼야 한다는 여론전을 펼쳤고 그 결과, 최초 공모평가표가 바꾸게 되는 촌극이 벌어졌다. 해수부는 결국 당초 공모계획 보다 한 달 가량 지난 16일, 공모계획을 변경하면서 처음 제시했던 공모평가표도 수정해 발표했다. 기존에 없었던 ‘세계자연유산 등재 노력 및 기여도’ ‘당초 최소 5만㎡ 이상이던 면적이 1만㎡ 이상 규모로 축소되고 평가지표 배점도 10점에서 5점으로 하향 조정된 것이다.

이에 대해 고창군과 전라북도는 갯벌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고창갯벌 페염전 부지 181만여㎡를 이미 매입했고 앞으로도 33만여㎡ 부지를 추가로 매입함으로써 이곳에 보전본부를 비롯해 염습지 지구, 염전유산 지구, 갯벌문화 지구, 지역문화 지구 등 특화된 세계최대 생태체험관광지구를 조성하겠다는 원대한 구상을 밝히면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누가 봐도 고창유치가 당연시 되는 분위기였다.

주민들은 “충남은 이미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연관 등이 있고 전남에는 순천만 국가정원, 해양수산과학원 등 국가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만 전북의 경우 생태관련 국립시설이 전무한 상태”라며 “고창에 갯벌보전본부를 설립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요하고 충남, 전북, 전남으로 이어지는 한국갯벌의 효율적인 관리에도 유리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일부 뜻 있는 주민들은 “우리가 언제까지 전남의 부속도 역할만 해야하냐”면서 “인근 영광한빛원전만 해도 거리상으로는 고창이 가까워 피해는 고스란히 고창지역이 보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행정상 지역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지원금은 쥐꼬리만큼 지원된다. 지역안배 차원에서라도 갯벌보전본부는 고창유치가 합당하다”고 강변하고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