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가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을 추석전까지 완료한다.

도는 도내 농어가를 대상으로 60만원씩 지원하는 전북 농어업·농어촌 공익적 가치 지원사업(농어민 공익수당)의 지급대상자를 오는 25일까지 최종 확정하고 추석전까지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대상은 지난해 양봉농가와 어가를 지급대상에 포함했으며 올해는 도내에 주소를 두고 도와 연접한 타시도 시군의 농지를 경작하는 농가를 포함하는 등 지원대상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4월말까지 각 시·군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접수를 받았으며 약 11만9000농어가가 신청해 자격검증 등을 통해 최종 지급대상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농어민 공익수당은 도내 14개 시·군 전체가 지역화폐로 지급해 713억원이 외부로 흘러가지 않고 지역 내에서 사용됨으로써 도내 소상공인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선순환 지역경제 구조가 형성되도록 할 방침이다. 

광역자치단체 최초 도입한 전북 농어민 공익수당은 2020년 첫 해 10만6000농가에 약 638억원, 2021년 11만2000농어가에 약 673억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했다.

특히 단순 수당 지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화학비료 및 농약의 적정사용 준수, 농촌 공동체 활동을 이행조건으로 부여해 살만한 농어촌 만들기와 농어촌 환경 보전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농어민 공익수당은 미래의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만들어가는 가장 기초적인 사업으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시군과 긴밀한 협조로 추석 전 지급을 완료해 도내 농어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