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해 전북교육청과 본격적인 협치에 돌입했다.

전북도는 11일 전북교육청, 시·군 등과 함께 농촌유학 TF회의를 열고 지방소멸과 인구 감소에 대응한 농촌유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사항과 기관별 추진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날 TF회의에서는 ▲폐교부지를 활용한 전북형 농촌유학 복합센터 건립 ▲농촌유학 기간 3년 이상의 장기 운영 ▲도시 학생이 농촌학교에서 일정 기간 정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교환학생 제도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는 전북도·도교육청·서울시교육청·재경전북도민회 등이 이달 말 예정된 농촌유학 협약체결을 앞두고 교육청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완주, 진안, 임실, 순창 등 4개 시군 6개 초등학교가 참여할 2학기 농촌유학 시범사업과 관련, 준비사항과 추진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도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농촌유학 시범사업 시행 전까지 TF 공동운영을 정례화할 방침이다.

신원식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전북도와 도 교육청의 협치를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전북도 농촌유학이 전국적인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전북도는 가족체류형 거주시설 확충과 농촌유학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완주군 운주 농촌유학센터 등을 방문한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전북을 농촌유학 1번지로 만들어 전국적인 교육혁신의 모델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