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관광재단이 대표이사 선출을 위해 지난 21일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한 가운데 재단 정상화를 위해 전직 공무원 출신을 선임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전북문화관광재단에 따르면 임원추진위원회는 오후 2시 1차 회의를 열고 대표이사 지원자격과 모집공고 등에 대한 사항을 전반적으로 검토했다.

본격적으로 대표이사 선출과정이 시작되자 일부 문화인과 도의원 등은 행정시스템을 조직에 이식하고 복무규정을 바로잡기 위해 전직 공무원 출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복마전이라는 오명을 받는 재단을 두고 김관영 지사가 새롭게 문화관광정책을 펼치기 위해서 조직 안정화와 도청과의 협력, 도의회와 소통, 시민단체, 언론과의 협조가 절실해서다.

지난 2016년 출범한 재단은 현재까지 총 2명의 대표를 거쳤다. 두 명의 대표 모두 문화예술인으로, 도내 예술인들은 조직을 이끌기에는 부족했다고 입을 모았다.

재단이 ‘2021년도 전라북도 출연기관(공기업 포함) 경영실적 평가’에서 ‘다등급’, 2020년 ‘라등급’, 2019년 ‘라등급’ 등 해마다 하위권을 맴돌며 부진한 경영실적을 보이고 있는 데다 전북도와 도의회, 도내 예술인 등과 소통이 미흡한 점도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또, 내부적으로도 분열이 일고 있다. 인사 적체 가중 등으로 직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어서다. 지난 4월에는 팀장급 이상 관리자 2명이 근무시간에 근무지를 이탈해 음주한 사실이 드러나며 관리직 비위행위가 불거지기도 했다.

한편, 임원추진위원회는 다음 주 중 2차 회의를 갖고 대표이사 모집공고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을 마련할 예정이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