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방대학 위기가 지역 소멸로까지 이어지는 악순환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 교육계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28일 전북도-도교육청-지역대학이 참여하는 '전북교육협력추진단 설치를 위한 실무위원회(이하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위원회는 지난달 도지사-도 교육감 당선인간 협약과 지난 25일과 26일 도-교육청-지역대학간 교육협력 추진체계 구축 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교육협력 추진체계 구축 협약은 ▲도내 초·중·고 학생들의 진로진학 및 고교학점제 협력지원 ▲미래교육 기반조성 및 지역인재 양성 체계 구축 ▲전북경제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역대학 교육과제 해결 등을 담고 있다.

실무위원회는 총 9명의 위원(도 3명, 교육청 3명, 대학 3명)으로 구성됐다. 전북교육협력추진단의 명칭, 위상, 성격, 역할, 조직 및 구성, 협력범위, 사업발굴 및 추진방법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날부터 추진단 출범전까지 운영된다.

전북교육협력추진단 설치는 우수한 학생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지역발전에 힘쓰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또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이원적 구조를 하나로 통합해 지역의 교육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 주도의 교육혁신을 실천한다. 

지역교육 공동현안인 교육행정협의회의 실질적 운영강화, 지역혁신을 위한 RIS사업 및 지역인재투자협약 사업 추진,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지방대학 위기 극복, 무상유아보육 확대를 통한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 조성, 마을교육공동체사업 및 농촌유학사업 활성화 등 도와 교육청, 대학이 협력할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시행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해원 도 자치행정과장은 "인재 양성이 곧 전북의 미래이자 희망이다"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미래를 이끌 우수한 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교육계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