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진형석)가 27일 연찬회를 갖고 2022년도 전라북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돌입했다.

도의회에 따르면 본예산 대비 1조2212억원이 증액된 10조3217억원 규모의 전북도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은 각 상임위별 예산심사를 마치고 오는 29일까지 예결위 본심사를 진행한다.

일반회계는 8조3929억원(본예산 대비 9521억원 증가, 특별회계는 1조50억원(본예산 대비 96억원 증가), 기금은 9238억원(본예산 대비 2595억원 증가)으로 추경 규모로는 역대 최대규모이다.

진형석(전주2) 위원장은 "추경 편성의 목적 적합성, 시급성, 연내 집행 가능성, 시전절차 이행 여부 등을 기본 심사기준으로 삼겠다"며 "최근 고유가 및 고물가 인한 서민경제 안정,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상공인 소득안정 지원, 일자리 창출 등 도민이 체감하는 민생경제 회복과 서민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꼼꼼하게 심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의회 예결특위는 추경예산안 심사에 앞서 행정부지사의 제안설명을 청취하고 도정 현안에 대한 정책질의를 이어갔다.

이수진(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은 전북도의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내용이 지방소멸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하고 보다 충실하고 깊이있는 사업으로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입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성수(더불어민주당, 고창1) 의원은 전북 청년고용률이 17개 시도 중 최하위임을 질타하며 당초 대도약청년과 부서의 신설 취지를 살려 청년경제생태계 조성 등 청년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당부했다.

권요안(더불어민주당, 완주2) 의원은 최근 도내 지역교육협력체계가 구축된 것을 격려하며 도와 교육청과의 교육협력 뿐만아니라 시군단위 지자체단체장과 교육지원청과의 유기적 협력이 더 중요함을 언급하며 시군 단위의 교육협력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정규(더불어민주당, 임실) 의원은 전북도가 우위에 설수 있는 청년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청년 정책사업과 노인복지 관련 사업도 중요하지만 지역의 허리를 맡고 있는 중장년층을 위한 지원사업 발굴에도 고민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