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혁신을 국정과제로 내세운 윤석열정부가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고강도 개혁에 나선다.

이에 따라 전북도가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추진중인 산하 공공기관 자체 혁신 방안이 어떤 결과로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행정안전부는 27일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를 개최해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혁신방향은 새정부 국정과제인 공공기관 혁신을 지방공공기관으로 확산시켜 효율성과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자율·책임·역량 등을 강화하여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행안부는 최근 지방공공기관의 수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생산성은 하락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의 재정부담을 사전 차단하고 질 높은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방공공기관 혁신을 위해 구조개혁 추진, 재무건전성 강화, 민간협력 강화, 관리체계 개편 등 4대 혁신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와 지방공공기관 스스로 유사·중복 기능을 조정하고 재무위험이 큰 기관을 대상을 부채를 집중 관리한다. 운영·해산 요청 요건도 구체화활 방침이다.

전북도는 16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해 다음달까지 조직·경영 등 종합분석을 통해 자체 혁신 방안을 9월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전북도 공기업·출연기관의 부채현황은 타시도에 비해 양호한 상태"라며 "이번 혁신 방안을 통해 경영 여건 등 체질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