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감사원에 국민공익감사를 청구한 시민대표들(왼쪽부터 박철순씨, 류정수 대표, 김진화씨). /시민대표

최경식 남원시장 취임 이후 제동이 걸린 ‘남원 모노레일 민간사업’과 ‘짚와이어 시설 의혹’이 결국 남원시민들에 의해 감사원에 국민공익감사가 접수되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본보 28일자 1면>

류정수 대표자 등 3인은 지난 26일 감사원에 각종 의혹에 휩싸인 관련 사안에 대해 의혹을 철저하게 감사해달라는 취지의 청구서를 제출했다.

청구서에는 모두 4건의 내용을 적시했다
▲사업비의 적정성 ▲자본금 형성 등 투자업체 설정의 투명성 ▲설계지와 시공자 선정 공정성 ▲레일 설치 등 부실시공 여부 등이다.

청구 이유서엔 ‘준공해 남원시에 기부체납할 경우, 남원시민의 부채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적시했다.

이를 뒷받침할 자료로 남원시의회 사무국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에 관한 법률적 검토의견‘을 포함했다.

더불어 공익감사청구 관련 증거로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 실시협약동의안, 사업계획서, 민간투자업체 소개, 민간개발사업 실시협약서 등을 첨부했다.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에 따른 모노레일과 짚와이어 설치 의혹은 이환주 전임 시장 시절부터 각종 보도를 통해 각종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남원시는 체류형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민간투자 협약을 통해 민간자본으로 남원관광지에 모노레일과 짚와이어 시설을 만들겠다면서 민간개발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최경식 시장은 첫 일성으로 이 사업 관련 감사를 지시하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 지난 26일 감사원에 국민공익감사를 청구한 시민대표 류정수 대표와 박철순씨, 김진화씨. /시민대표

감사원 공익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운동이 지난 7월 18일 이틀간 남원시청 정문 앞에서 진행되면서 약 1000여명의 시민들이 동참했다.

시민모임 대표 청구인 3인은 "감사원 공익감사청구서를 통해 모노레일 민자사업비 383억 3800만원이 적정한지, 지주회사 설립 경위와 배경은 투명한지, 설계자 및 시공자 선정이 공정하게 되었는지, 레일설치 등 부실시공 여부는 없는지 따지게 됐다"면서 "준공 후 남원시에 기부체납될 경우 남원시민의 부채로 전환될 가능성 여부에 대해 감사해 줄 것을 정식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근본적 이유는 남원시가 시민들에게 남원관광지 모노레일과 짚와이어 사업추진에 순수 민간자본 383억원을 끌어들인 사업임을 홍보한 것과 달리, 업체와 협약 과정에서 시가 업체의 은행권 대출원리금 손배책임까지 떠안게 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업 전반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남원관광지 사업은 남원시와 민간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 과정에서 남원관광지 지주회사가 자기자본 20억원을 투자해 전체 사업비의 10%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경영(사업에 대한)에 대한 (알맹이는 쏙) 책임 주체가 빠져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시민모임과 다수 시민들은 결국 51% 대주주도 없이 지분 50%를 가진 회사와 그 대표가 확보한 10%를 더해 법적 책임없이 경영권만 가지는 지배구조에 대해 각종 의문을 제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