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부안군의회가 인사권 독립 후 첫 정기인사를 앞두고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부안군의회가 전출을 희망하는 공무원들의 선택에 대해서는 전부 묵살하고 일부 의원들의 짜인 각본대로 척척 진행되고 있어 전형적인 밀실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부안군 집행부와 마찰을 빚으면서 교류 단절과 각종 인사 병폐로 부작용이 심화할 전망이다.

실제로 부안군의회 인사권이 독립되면서 승진서열이 낮은 일부 직원들의 경우 의회로 전출 되면 승진에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커서 의회 진출을 희망하는 직원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부안군의회는 집행부와 전혀 협의가 되지 않아 민선 8기 7월 정기인사가 상당한 진통으로 인사가 늦춰지는 일이 발생했다.

부안군 일부 공무원들은 현재 집행부와 소통이 되지 않을 경우 "의회로 가게 되면 한 부서에 종속돼 정년까지 있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많다"면서"자체 인사라 윗사람이 비켜줘야 승진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인사 적체도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과도기에 놓인 의회 인사권 독립과 관련해 현재 집행부와 의회 공무원들의 선택이 최종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두고 점진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집행부에서 의회로, 의회에서 집행부로의 전출을 희망하는 공무원들의 선택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향후 1~2년간 집행부와 의회가 협력적 인사단행을 통해 양 기관의 인사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집행부 한 관계자는 “전출에 대해서 의회와 원만한 혐의점을 찾기 위해 의회에서 원하는 공무원을 전출시켜 줬다”며 “승진인사에 대한 집행부와 의회 인사교류를 위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